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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에너지 콘텐츠 공모전 코칭가이드

조회수 : 2658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한국에너지공단
후원/협찬 교육부
응모분야

디자인 광고/마케팅 UCC/영상 예체능

접수방법

홈페이지 우편

참가자격

제한없음

시상종류

현상공모

접수기간 2019-05-13 ~ 2019-07-31
1등 시상금 300만원
홈페이지 2019 에너지 콘텐츠 공모전

공모요강

2019 에너지 콘텐츠 공모전 


  ● 공모 개요
    - 효율적인 에너지사용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 유도하기 위한 홍보 콘텐츠 발굴



  ● 공모 분야별 주제 및 응모자격
    - 개인, 팀(대표자 포함) 3인 이내 구성

       ※ 포스터는 개인 접수만 가능​
    - 전 국민 누구나(아래의 분야별 응모 대상 표 참고)

분야

 주제

 대상

 포스터


  [생활 속 에너지 절약]
 ① 겨울철 또는 여름철 에너지절약 실천 방법
 ② 가정·상점·사무실에서의 에너지절약 실천 방법
 ③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에너지 안전의 중요성​


 초·중·고등학생

 대학생·일반인

 카드뉴스


  [미래 에너지 산업]
 ① 전기차 및 충전서비스  ② 제로에너지빌딩
 ③ 4차산업혁명과 미래 에너지​


 전 국민 누구나

 영상콘텐츠


  [현명하게 사용하는 에너지]
 ① 스마트 조명 등 고효율제품 사용
 ② 에너지소비 효율등급 높은 가전제품 사용
 ③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


  [신재생에너지] 
 ①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바로 알기
 ② 재생에너지의 친환경성, 경제성을 십분 활용하는
     우리 동네 이야기​


 중·고등학생

 대학생·일반인

 광고디자인


  [신재생에너지]
 ① 생활 속 친근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② 태양광, 풍력 등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재생에너지 홍보​


 전 국민 누구나



  ● 시상 내역

 부문

 시상 내역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포스터


초·중·고등학생

 교육부 장관상 1명(팀)
(100만원)

 공단 이사장상 1명(팀)
(5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30만원)

대학생·일반인

 산업부 장관상 1명(팀)
(200만원)

 공단 이사장상 1명(팀)
(10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50만원)

카드

뉴스

전 국민 누구나

 산업부 장관상 1명(팀)
(150만원)

 공단 이사장상 1명(팀)
(7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40만원)

영상

콘텐츠

중·고등학생

현명하게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부 장관상 2명(팀)
(100만원)

 공단 이사장상 1명(팀)
(50만원)

 공단 이사장상 4명(팀)
(30만원)

신재생

에너지

 산업부 장관상 1명(팀)
(50만원)

 대학생·일반인

현명하게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부 장관상 1명(팀)
(300만원)

 공단 이사장상 1명(팀)
(20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100만원)

신재생

에너지

 산업부 장관상 1명(팀)
(100만원)

 산업부 장관상 1명(팀)
(5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30만원)

광고

디자인

 전국민 누구나

산업부 장관상 1명(팀)
(200만원)

 산업부 장관상 2명(팀)
(100만원)

 공단 이사장상 2명(팀)
(50만원)

 ※ 본 공모전은 정부 주최 전시회로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 징수가 면제됨



  ● 특전 내역
    [
우수지도교사상(3명) : 산업부 장관상과 상금 20만원 수여]
    - 초·중·고등학생 단체 접수한 경우 작품 수, 수상여부 등을 고려하여 수여
    - 3명 중 최종 1인에게 해외연수(2020년 초) 기회 부여

    - 분야 상관없이 선발 예정

      ※ 포스터는 단체 접수, 그 외 분야는 홈페이지 접수시 지도교사란 입력 필수



  ●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19. 5. 13.(월) ~ 7. 31.(수) 18시까지
    - 수상자 발표 : 2019. 10월 중 예정

      ※ 상기 일정은 공모 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출품 규격
    - 공통 규격 사항 : 산업부, 공단 로고 삽입 필수 (가로형, 한글 버전)

      ※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 (www.energycontest.or.kr)​
    - 수상작은 추후 원본 파일 제출(디지털 파일은 PSD 혹은 AI 형식, 영상은 WMV, MP4, AVI 등) 

분야

 규격

 기타사항

 포스터


  - 4절 사이즈(395×545mm, 가로/세로 무관)
  - JPG 파일

​  - 디지털로 제작한 경우 CMYK, 해상도 300dpi 이상​


-

 카드뉴스


  - 뉴스, 인터뷰, 만화, 스토리, 인포그래픽 등
    자유 형식으로 4-10장 분량
  - JPG파일(해상도 1,000×1,000 px)​



작품 접수 시,

알집(ZIP)으로

업로드


 영상콘텐츠


  - 파일 : 확장자(wmv, mov, mp4, avi)
  - 크기 : 해상도 1,280×720 px
  - 형식 : 순수창작, 패러디, 드라마, 광고,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영화, 1인 방송 등 자유 형식
  - 길이 : 37초 미만 영상​


개인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 후, 영상 URL을

공모전 홈페이지에 접수

 광고디자인


 - A2 사이즈(420×594mm)
 - 해상도 300dpi 이상​


 -



  ● 접수 방법
    [온라인 접수]

    - 에너지 콘텐츠 공모전 홈페이지(www.energycontest.or.kr)에서 접수


    [영상콘텐츠 부문]
        1) 개인 유튜브에 해시태그와 함께 작품 업로드
             ※ 해시태그 필수 :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콘텐츠공모전,
                                         #현명한에너지사용, #신재생에너지, #에너지바로알기
        2) 공모전 홈페이지에 해당 작품 Youtube URL로 작품 접수 진행

        ※ 해시태그 5가지 필수 기입, 누락시 심사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오프라인 접수]

    - 포스터 분야 초·중·고등학생 부문만 해당
    - 단체 접수 시 우편 접수 진행(작품 5건 이상)

    - 접수 방법 : 1) 포스터 뒷면에 접수자 이름, 작품 제목 기입
                       2) 참가신청서 다운로드하여 빈칸 모두 기입 후 이메일로 발송
                          (접수 이메일 : pse@thinkcontest.com)
                       3) 작품과 참가신청서 작성하여 함께 동봉 후 우편 발송
    - 보내실 곳 : 우)04048 서울시 마포구 어울마당로35 5층 2019 에너지 콘텐츠 공모전 운영사무국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 www.energycontest.or.kr (홈페이지 공지사항)
      ※ 참가신청서 참고사항 : 이메일 1부, 우편 1부 총 2부 제출
      ※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에 대한 반환요구가 있을 시 주최(주관) 측은 응모자 부담으로
          반환하되, 반환요구가 없을 경우 일정기간 이후 작품 폐기​



  ● 유의 사항
      1) 개인, 공동(팀) 구분 없이 분야별로 1인(팀) 3개 작품까지 제출 가능
           - 단, 동일 인(팀)의 여러 작품이 수상하게 될 경우 최고 상격 및 상금에 해당하는
             단 하나의 작품만을 시상함
           - 여러 작품을 응모할 경우 매 작품마다 접수 진행(1 접수=1 작품)
      2) 규정 및 출품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은 심사대상에서 제외함
      3) 작품 수 및 수준에 따라 상금, 상격 및 수상인원 등은 변동될 수 있음
      4) 출품작은 미발표된 창작품에 한하며, 표절, 도용, 모방작으로 인정되는 작품은 당선된 이후라도
          무효처리 및 상금 회수
      5) 유사 작품이 타 기관 공모에 당선되었거나, 입상자의 신분이 참가자격에서 벗어난 경우

          등에는 입상을 취소함
      6)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은 출품자(응모자)에게 있으며, 주최 또는 주관기관은 수상작에 한하여

           3년 동안 복제・배포할 수 있음
      7) 주최 또는 주관 기관의 필요 시 저작자와 별도의 협의를 거쳐 출품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을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음
      8) 공모에 관한 모든 변경 및 추가 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함
      9) 모든 출품작은 출품할 때나 주최기관이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널리 사용할 때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함
      10) 모든 출품작 제작 과정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 저작권, 초상권, 명예훼손 등 출품작에 대한

            분쟁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출품자(저작자)에 있음
      11) 모든 분야는 개인 및 3인 이내로 공동(팀) 출품이 가능
           - 공동 출품 작품 시상 시 상장에 기재되는 출품자는 전부 명시함
           - 공동 출품의 경우, 팀명과 팀원의 이름을 명시해야 하며 공동 출품작이 수상작이 된 경우,
             수상 및 상금 수령은 출품자로 함
           - 공동 출품작이 수상한 경우, 수상 후 상장 보관, 상금 배분의 문제는 출품자들끼리의 문제이며
             주최(주관) 기관의 관여와 책임은 절대 없음
      12) 수상작은 공단 운영 사이트 및 SNS(페이스북, 유튜브) 등 온라인과 에너지 체험관 등
             오프라인에 전시 예정임

      13) 주최측은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저작재산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우선적으로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으며 범위 및 대가에 대해서는 별도로 협의하여

             정할 수 있음 ​
      14) 기타 공모전 전반적인 사항은 한국에너지공단 내부 방침을 따름



  ● 문의 사항
    - 공모전 운영사무국 : 02-334-9044 (월∼금 09:30∼18:00, 공휴일 제외, 점심시간 12:00~13:00)​



이 공모전에 대한 씽굿 코치

매년 진행되는 공모전입니다.

자신이 도전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해서 작품을 만들면 됩니다.

창작 부문은 공공캠페인 목적의 캠페인 성격이 강하다고 판단되니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도전 방향을 설정하면 될 것입니다.

공공캠페인의 작품에서 가장 핵심요소는 “에너지”라는 주제의식을 얼마나

참신하고 기발하게 전달할 수 있느냐일 것입니다.

 

카드뉴스는 전달성, 핵심메시지, 스토리텔링, 심플성, 완성도를 체크하세요.

영상은 메시지, 스토리텔링, 형식의 독창성, 작품완성도를 체크합ㅂ니다.

 

일반적으로 광고디자인이나 포스터에서는 주제성과 작품 완성도가 가장 중요할 것이고

주제전달에 있어 창의성, 작품성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포스터나 광고에서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는 작품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1. 출품규정을 지키지 않은 작품
2.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를 잘못 이해한 작품
3. 성의 없는 작품
4. 식상하거나 평이한 작품
5. 다소 독특하지만 어디서 본 듯한 작품
6. 이미지, 카피 등 너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한 작품 등입니다. 

기존 수상작품들을 찾아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년 진행되다보니 기존과 다른 참신성이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전체 요강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관련 주제에 대해 기존에 창작된 작품들을 감상하시는 것도 좋겠고

각 작품마다 작품규격이나 형식을 정확하게 지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할 것입니다.

씽굿회원님, 많은 도전하시고 좋은 성과 기원할께요.

글 이동조 공모전코칭 전문가 ('내 운명을 바꿀 2억짜리 공모전 전략' 저자)

 

  • 이 공모전의 내용은 주최사의 기획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니 이후 주최사의 자료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씽굿/Thinkcontest.com/대학문화신문사의 출처표기에 따라서 전재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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